[이노시톨 등 보조제 복용해 대해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래와희망 작성일2017-12-02 조회5,733회본문
* 아래 그림은 다양한 효소의 개입으로 이노시톨을 복용시 감정기복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임신시도를 할 때는 사실 여러모로 마음이 불편하지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여러 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감정기복을 조절할 수 있고
-난자의 질을 좋게 만들고
-태아의 발달을 돕고, 임신성 당뇨,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조산의 위험성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노시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사실 올 해 들어 이노시톨이 여러 선생님들에 의해 포스팅 되면서 많이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약을 너무 많이 복용하게 되지는 않는지에 대한 우려도 있지요.
일단 너무 어렵게 쓰면 읽다가 그만 두게 되니 결론만 말씀 드리도록 하지요.
1. 이노시톨은 인슐린처럼 체내에서 작용해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분들의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호르몬 불균형상태 역시 개선할 수 있다
(여성인데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이 혈액내 농도가 올라가 남성호르몬 과다에 의함 만성무배란증이 오는 질환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함)
2. 용량은 2~4그램 정도가 적당하며 30그램 까지 복용한 경우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 논문들이 있다.
3. 미오이노시톨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문제 없다. 단 D-키로이노시톨을 같이 복용시는 5:1의 비율로 사용한다. (2Gm : 400mg)
4. 복용 시작 시기: 시험관아기시술의 경우 8주 또는 세 달 전부터라고 하나 시술 결정하고 바로 복용하기 시작하면 될 것으로 사료된다.
5. 일반 시험관아기시술 하는 분들도 사용가능하며, MII 시기의 성숙난자의 채취율이 높아지고 임신율 등에 유의한 변화의 경향이 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이런 약물들은 보조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복용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6. 저반응군에서는 어떨까?
난소나이검사나 초음파상 원시난포의 개수가 감소되어 시험관아기시술을 할 때 3개 이하로 나오는 저 반응군의 경우 3개월 정도 미오이노시톨 4그램 복용시 난소에서 난자가 나오는 반응도는 상승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임신율 향상이 보고되지는 않았다.
즉, 난소기능저하의 경우 개수가 하나라도 더 나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난자의 질적인 면이 향상되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이라 임신율 향상의 결과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보조적인 약물로서 사용해볼 가치는 있다고 생각된다.
이노시톨의 부작용은 별 게 없는 것 같구요.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이노시톨을 비롯해 여러 비타민들은 특정 효능이 발현되는 전문의약품이 아니라 보조제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과량을 오래 복용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요즘은 너무 많은 약들이 나와 의사들도 정신이 없습니다.
디키로겐, 수많은 비타민제, 이노시톨, 코큐텐, dhea, 이노시톨, 바이오이르지니나, 엘칸이나 엘카틴... 스타틴 제제의 사용 등......
적절한 용법, 용량, 복용기간 등을 지키는 것이 좋고, 임신후 복용중단에 대한 상의도 잘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일 위 그림은 아래 블로그에서 참고하였습니다.
https://blog.naver.com/staroot99/22117703912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