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희망 산부인과

커뮤니티Community

Customer고객센터

062-361-3344

월화수금
AM 08:30 ~ PM 05:00

목토
AM 08:30 ~ PM 12:30
점심시간
AM 12:30 ~ PM 02:00 (목,토는 점심시간 없이 진료)

일요일/공휴일은 휴진,
자세한 휴진일정은 진료안내 참조

의학칼럼 Medicine column

※ 이전처럼 자세한 성공사례를 올리는 것이 의료법 저촉 소지가 있어 부득이하게 임신된 사실과 축하글만 올립니다.
   양해 바랍니다.
 
 
의학칼럼

여성 측 난임증 원인, 무엇이 있나요?

본문

 

 

(1) 나팔관(난관) 요인

 

나팔관 이상에 의한 난임은 전체 난임의 20~25%정도를 차지합니다.

난관은 정자의 이동통로이며 배란된 난자를 받아 수정이 일어나며, 또한 수정된 난자를 자궁 속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난관은 아주 직경이 작은 가느다란 관이기 때문에 복강의 염증성 질환이나 자궁내막증, 또는 이전의 복부 수술 등에 의해 난관이 막히거나 좁아진 경우, 정자의 통과 장애를 야기하게 되어 난임의 원인이 되곤 합니다.

그 외에 난소 낭종이 심하면 난관이 뒤틀려서 수정방해와 수정란 통과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난관은 둘 중 한쪽이 막혀 있더라도 나머지 난관을 이용하여 임신이 가능합니다.

 

 

(2) 배란요인

배란은 난소에 있는 난포 내에서 정상적으로 난자가 성숙된 후 수정부위인 나팔관내로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으로 여성은 한달에 한 번씩 배란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그리고 난소를 하나의 축으로 하는 복잡한 내분비 체계에 의해 조절됩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배란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난자의 성숙 및 배란이 되지 않으므로 임신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난소는 두 개 이므로 한쪽 난소만이라도 정상이라면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란장애의 원인을 살펴보면 난소가 선천적으로 난자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보다는 후천적 요인이 대부분입니다. 해부학적으로 난소낭종이나 자궁내막증 등이 있을 때 정상 난소조직이 파괴되어 배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부신이나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서 배란장애를 초래합니다. 그밖에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인성 원인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와 비만으로 인한 배란장애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자궁요인

난임증의 자궁요인은 배아의 착상이나 임신의 유지에 방해를 줄 수 있는 어떤 문제가 자궁이나 자궁내막에 존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내막은 수정된 배아가 착상을 하는 곳 이며, 착상을 하기 위해서는 자궁내막이 배아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다양한 이유로 인해 자궁내막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배아가 착상하기 어렵게 되며, 비록 착상에 성공했다하더라도 임신 유지가 순조롭지 않아 결국 유산을 초래하게 됩니다.

자궁내막과 관련해서 수정란의 착상과 임신유지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는 자궁내막의 용종, 자궁근종, 자궁내막의 유착, 자궁의 기형등 해부학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나 자궁내막이 너무 얇거나 두꺼운 경우 등입니다. 또한 여성의 나이가 증가할수록 호르몬 분비에 자궁내막이 제대로 반응하지 않아 착상 및 임신이 어려워집니다.

성공적인 착상과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된 난소조직의 황체에서 황체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황체의 기능에 이상이 있을 경우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불충분하여 자궁내막이 충분히 자라지 못합니다. 황체기 결함에 의한 난임은 3-4%, 초기 유산의 35% 황체 기능 부전 때문입니다.

간혹 황체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어도 자궁내막에서 호르몬에 대한 반응이 부적절하게 되면 이 경우 역시 임신유지가 어렵습니다.

**(황체가 무엇인가요? 난자가 난포 속에서 성숙하다가 배란되고 남은 난포는 원래 난자가 있던 자리는 난포내벽에서 분비된 액체로 가득 차게 되고, 점차 두껍고, 노란 물질로 변해 가는데 이것을 황체라고 합니다. 노란 물체라는 뜻이죠. 황체는 배란된 난자가 수정과정을 거치는 동안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은 수정란이 착상하기 좋도록 자궁내막을 두껍게 변화시키며, 다음 생리가 시작되지 않도록 해서 임신이 지속되도록 해줍니다.

만약 착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황체에서 프로게스테론의 분비가 중단되고 자궁내막은 월경과 함께 씻겨나가게 됩니다. 또 다른 생리주기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4) 자궁경부 요인

자궁 경부은 질과 자궁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자궁의 입구로서 자궁경부에 문제가 있어 임신이 안 되는 경우는 전체 난임환자의 1%정도 됩니다.

배란기의 정상적인 자궁경부에서는 맑고 깨끗한 점액이 충분히 분비되어 부부관계 후 사정된 정자가 자궁내로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배란 전에 자궁 경관의 점액의 양이 충분히 증가하지 않거나 점액이 묽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정자가 자궁경부를 거쳐 자궁내로 들어갈 수 없게 됩니다.

자궁 경관에 세균이나 클라미디아 등의 감염에 의한 염증이 있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자궁경부 원추절제술을 시행 받은 경우, 클로미펜으로 배란유도를 하는 경우에는 점액에 질적, 양적인 문제를 일어나 정자가 자궁내로 쉽게 들어갈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자궁점액 내에 항정자 항체(anti-sperm antibody)가 존재하여 처음에 들어간 정자가 항원이 되어 여성의 점액 속에서 항체가 형성되어 나중에 들어온 정자가 서로 엉겨 붙거나 이동을 못해서 자궁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경부 원추절제술이란? 영어로 conization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자궁경부에 이상이 있어 특수한 기구로 자궁경부의 일부를 도려내는데 도려낸 조직이 원추뿔 모양으로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밑변은 동그랗게 되고 위는 뾰족하게 도려내진 모양이 마치 원뿔처럼 보이는데 자궁경부는 없어진 자궁경관 부위로 인해 점액의 분비에도 이상이 생기고, 제거되고 남은 부위가 유착될 가능성도 있으며, 임신 중기에 태아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자궁경부가 열려져 유산이나 조산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항상 여러 위험이 있음을 아시고, 난임증 치료 시에 담당의사에게 미리 이야기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클로미펜이 뭐죠? 배란을 인위적으로 시도할 때 쓰이는 대표적인 경구용 배란유도제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페이지 배란유도편을 참고하세요)

(5) 복막요인

 

자궁, 난관, 난소와 장 등이 유착되어 배란장애, 수정방해를 초래해서 난임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자궁내막증이나 과거의 복강내 염증으로 인해 자궁 부속기 주변에 해부학적 이상이 초래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6) 면역학적 요인

 

남편의 정액이 정상이고, 여성 또한 정상이면서 원인이 불확실할 때는 면역학적인 요인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면역학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성경험을 하게 되면 남성의 정자가 남성 자신이나, 여성 모두에게 외부침입자(이물질)로 인식되어 본인이나 여성의 몸속에 정자에 대한 항체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