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희망 산부인과

커뮤니티Community

Customer고객센터

062-361-3344

월화수금
AM 08:30 ~ PM 05:00

목토
AM 08:30 ~ PM 12:30
점심시간
AM 12:30 ~ PM 02:00 (목,토는 점심시간 없이 진료)

일요일/공휴일은 휴진,
자세한 휴진일정은 진료안내 참조

의학칼럼 Medicine column

※ 이전처럼 자세한 성공사례를 올리는 것이 의료법 저촉 소지가 있어 부득이하게 임신된 사실과 축하글만 올립니다.
   양해 바랍니다.
 
 
의학칼럼

남성 측 원인을 살펴볼까요?

첨부파일

본문

 

대부분 난임의 책임이 여성에게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남성 측 원인도 30%나 됩니다.

게다가 환경오염, 영양 섭취나 생활양식의 변화, 다양한 직업 등에 의해 남성난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남성난임은 원인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를 해볼 수 있는데, 최근 남성난임증의 치료분야에는 획기적인 기법들이 많이 개발되어 정액에 질적, 양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있더라도 고환조직에서 정자를 추출하여 배양한 후 인위적으로 수정시켜 임신을 유도할 수 있으므로 원인을 규명하는 것과 더불어 임신을 원하는 시기의 고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남성 난임증의 원인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자와 정액의 생성장애

2. 정액 운반 장애

3. 사정 장애(발기 장애나 역행성 사정 등의 문제)

4. 정액 질의 문제(정자의 수나 운동성, 모양 등의 문제)

 

 

 

 

 

 

[머리가 세 개인 정자] [머리가 큰 정자]

 

그림) 정상 정자 모양과 비정상 정자 비교

 

 

원인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액이 만들어진 후 정상적인 성관계를 통해 여성의 체내에 사정되기까지의 과정에는 육체적인 면과 정서적인 면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여러 과, 특히 비뇨기과, 정신과, 산부인과 의사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정자의 생성을 방해는 원인들은 선천적인 경우부터 내분비적인 이상이나 고환염 등의 질병을 앓은 경우 또는 정계정맥류 등의 문제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초음파 검사상 고환의 아래로 꾸불꾸불하고 늘어진 정맥이 보인다]

 

정액운반 장애는 정액이 이동하는 통로 중 어느 한 곳이 막혀 있어 정액이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 역시 선천적인 기형이나 후천적인 질병이나 염증, 외상에 의합니다.

사정장애는 발기부전증 등 사정에 장애를 주는 여러 가지 심리적, 육체적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치료역시 다양한 협업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며 , 정신과적인 접근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밖에 드물지만 남성난임을 초래하는 원인 중에는 염색체이상에 의한 경우가 있습니다. 염색체이상중에서 성염색체이상은 상염색체이상에 비하여 심한 고환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현재까지는 이러한 염색체이상으로 인한 무정자증환자는 절대난임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물론 치료적 측면에서 보조생식술의 발달로 인해 아주 심한 희소정자증과 같은 중증의 남성난임에서도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보조생식술을 통해 유전적 이상이 다음 세대로 전달될 수 있으므로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 난임의 유전학적 이상 유무를 철저히 평가받아야 하며, 예견될 수 있는 유전학적 이상에 대하여 의사와 적절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최근 한 난임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비폐쇄성 남성난임환자의 15.2%에서 염색체 이상이 발견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세포유전학적 검사는 남성난임 환자에서 염색체이상을 진단하고 나아가 산전유전학적 검사의 실시여부를 결정하는 선별검사로서 큰 의의가 있으며, 필요하다면 염색체 검사를 조기에 받아서 다른 복잡하고 다양한 검사에 들어가는 시간과 경제적 손실을 줄이는 것도 좋은 선택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남성난임은 그 원인이 정자형성 장애, 정자수송장애, 정자성분 이상, 사정장애, 특발성 원인 등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하므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 흡연, 환경공해, 여러 면역학적인 요인, 유전적 요인 등의 원인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 제거가 쉽지 않고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인 미세조작술을 통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