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희망 산부인과

커뮤니티Community

Customer고객센터

062-361-3344

월화수금
AM 08:30 ~ PM 05:00

목토
AM 08:30 ~ PM 12:30
점심시간
AM 12:30 ~ PM 02:00 (목,토는 점심시간 없이 진료)

일요일/공휴일은 휴진,
자세한 휴진일정은 진료안내 참조

의학칼럼 Medicine column

※ 이전처럼 자세한 성공사례를 올리는 것이 의료법 저촉 소지가 있어 부득이하게 임신된 사실과 축하글만 올립니다.
   양해 바랍니다.
 
 
의학칼럼

남성 난임증의 예방 및 정액 질 개선을 위한 방법

본문


 

남편께서 간단히 해볼 수 있는 것으로 임신확률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음식과 기호식품

날마다 드시는 음식이 신선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를 살펴보십시오.

너무 고단백, 고지방 음식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물론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기호식품과 술을 삼가셔야 합니다.

 

2. 적절한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자신의 능력에 맞춘 중등도 운동을 하시면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육체적으로 건강해져서 임신능력이 개선됩니다. 중요한 것은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동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달리기나 수영 등이 좋습니다.

운동에 대해서는 비만 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사실 매일 8km/hr의 속도로 30분씩 달리기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정 힘드시면 텔레비전 리모컨 등을 없애고 설거지를 아내 대신 한다던지 또는 아이들과 공원이나 운동장에서 공놀이를 하는 등의 일상적인 육체활동의 빈도를 높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대개 하루 한 시간 정도 육체활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담배를 끊으셔야 합니다.

담배가 어떻게 정액에 문제를 일으키는 지 예전에는 잘 몰랐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정액의 질에 있어서는 거의 모든 면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면 정자수가 감소하고 정액의 운동성이 감소되고 정자가 난자를 뚫고 들어가는 능력 등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임신을 생각하신다면 차선책은 없습니다. 담배는 끊으셔야 합니다.

 

4.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나 상황을 가급적 피하거나 줄여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사실 남편 혼자서 조절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닐 경우가 더 많습니다. 누구나 스트레스 받고 싶어서 받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그렇지만 될 수 있으면 좋은 쪽으로 생각하는 자세를 가지시고 요가나 명상을 하신다거나 삶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좋은 영화나 책들을 가까이 함으로써 스스로가 스트레스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는 힘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될 수 있는 한 헐렁한 속옷과 바지를 입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얼음찜질을 해보세요. 또한 사우나나 뜨거운 목욕은 가급적 피하세요.

고환의 온도가 체온보다 1.5정도는 낮아야 정액 생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고환이 음낭에 싸여 우리 몸밖에 위치하는 이유도 고환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정자의 생성을 유리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의 생활은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 생활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고환의 온도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꽉 끼는 바지까지 입고 생활하시면 고환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없게 되어 고환에서 정액을 충분히 생성할 수 없게 됩니다.

통풍이 잘 되는 사각팬티와 헐렁한 바지를 입으시는 것도 임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간단하고도 쉬운 노력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직업적 특성상 의자에 앉아 근무를 해야 하는 분이나 아주 고온에 노출되어 일하시는 분들은 하루 일정한 시간(대개 10분 정도)을 정해서 얼음찜질을 해주면 저액농도가 상승되어 임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2주간 이런 얼음찜질을 해준 결과 정자수가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고환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정액 질의 향상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과도하게 오랫동안 고환에 얼음찜질을 하는 것은 그 효과를 떠나 견디기 어려운 일이니 삼가시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좋을 게 없으니까요.

 

6. 자전거 오래 타지 마세요.

자전거를 지속적으로 타게 되면 일정한 압력이 둔부와 서혜부에 가해지게 됩니다. 그 결과 혈관과 신경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압력을 분산시켜주는 자전거가 시판되고 있기는 합니다만 임신에 도움이 되는지는 의문입니다.

 

7. 드시는 약물을 살펴보세요.

고혈압, 대장염, 과민성대장 증후군, 궤양, 간질 등의 치료목적으로 복용하시는 약물이나 항암제 또는 일부 항생제등은 부작용으로 난임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복용하고 계신다면 담당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