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시술 할 때 유즙분비호르몬 검사를 하던데 왜 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래와희망 작성일2018-08-06 조회3,340회본문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인데요.
원래는 수유기 때 유즙을 나오게 하는 호르몬 입니다.
이게 높으면 배란장애를 일으켜 난임을 유발하게 되기 때문에 필요하면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프로락틴 수치는 센터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6~24ng/ml 정도면 정상이라고 하고, 이보다 높으면 며칠 후 다시 재검을 해서 그래도 높으면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이 갑상선 기능인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을 경우 프로락틴 수치가 올라가게 되기 때문에 이 경우는 먼저 갑상선 검사를 정확하게 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팔로델이라는 약을 고프로락틴 혈증에 사용하는데요
저는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식후에 자기 전에 반알(1,25mg) 3~4일
아침, 저녁 반알씩 3~4일
그 다음에는 아침에는 반알 먹고 자기전에 한 알로 증량해서 며칠 지속하고 그 후는 하루 아침 , 저녁 한 알씩 먹습니다.
오심, 구토가 있을 수 있어서 돔페리돈 제제를 약 먹기 한 시간 전에 먼저 먹는 것도 좋습니다.
그 외 도스티넥스 정이라는 약이 있는데 약국마다 있는게 아니고 구하기 힘들어서 처방내도 없다고 하니 답답하긴 하네요
팔로델의 부작용을 경험했거나 팔로델로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하게 되는데 일주일 에 두 번 0.25mg 정도 복용하면 되니까 훨씬 간편하지요.
수치 감소가 별로 없으면 두 배로 증량해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즉 일주일에 1mg까지 복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팔로델 정 (브로모크립틴메실산염) - 2.5㎎
Parlodel (bromocriptine mesylate)
원료약품의 분량
1정 중 브로모크립틴메실산염(EP) .....2.87mg (브로모크립틴으로서 2.5mg)
성상
백색의 원형 정제
효능·효과
○ 유즙 분비의 예방 및 억제 ○ 고프로락틴혈증에 기인하는 남성, 여성의 성선기능저하증 및 유루증 ○ 불임증 ○ 월경불순의 여러 증상(특히, 유방에 나타나는 증상), 월경 직전의 두통, 기분변화 및 부종 등과 같은 증상의 완화 ○ 말단 비대증 환자 치료 시 수술 또는 방사선 요법과 병행하여 혈중 성장호르몬 저하 목적 ○ 파킨슨병
용법·용량
항상 식사직후에 투여한다. 투여방법은 질환에 따라 다양하나 대부분 적응증에는 이상반응을 극소화시키고 최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점증요법을 시행함이 바람직하다. 통상의 점증요법은 다음과 같다. 첫날은 브로모크립틴으로서 취침 시 1.25mg을 투여하고, 다음 2∼3일 후에 아침, 저녁으로 1.25mg씩 투여하며, 이후에는 2∼3일 간격으로 1.25mg씩을 증량하여 유지량으로 1회 2.5mg씩 1일 2회 투여한다. 필요시 위와 같은 방법(2∼3일 간격으로 1.25mg씩 증량)으로 증량한다. (각 질환별 권장 용량) ○ 유즙분비 예방 및 억제 상기의 점증요법에 따라 투여하며, 유지량은 이 약으로서 아침·저녁 각 2.5mg로 한다. ○ 성선기능저하증, 유루증, 불임증 상기의 점증요법에 따라 투여한다. 고프로락틴혈증 환자의 대부분은 이 약으로서 1일 7.5mg을 분할 투여하면 충분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1일량 30mg까지 증량할 수 있다. 혈중 프로락틴농도가 상승되지 않은 불임환자의 경우 통상 용량은 1회 2.5mg 1일 2회 투여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