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식후 주의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미래와희망 작성일2019-08-09 조회3,453회본문
배아이식 주의사항
1. 금주, 금연 등 생활패턴을 건강하게 유지하세요
2. 부부관계 : 자궁의 수축을 일으키거나, 과배란된 난소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삼가해주세요.
3. 운동 : 과격한 운동은 피로감을 일으키고, 자궁수축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니 하루 30분 정도 산책 하는 수준의 운동을 해주세요.
4. 음식 : 유전자조작식품, 냉동식품, 고칼로리 음료, 너무 짭고 매운 것 등은 삼가하시고 회나 생고기등 상할 수 있는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식중독이 걸리거나, 위경련 등이 일어나 전반적인 컨디션을 나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이식후 얼마나 누워있어야 하나요?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30분 이상 누워있던 경우와 그렇지 않고 바로 생활했던 경우에 임신율 차이가 없다고 했지만 이는 외국 연구이고 제 생각에는 적어도 이식후 한 두시간 누워서 쉬고 그 날 오후, 저녁 때는 휴식을 취하고 그 다음날 부터는 일상생활을 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논문과 연구결과가 만능의 열쇠는 아닙니다.
-심리적인 면도 고려하고, 남편의 도움도 받는 이차적인 효과도 있으니 될 수 있으면 당일은 꼭 누워서 속칭 말하는 '시체놀이'를 하지는 않되 안정 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 입니다.너무 누워있으면 오히려 임신율이 떨어진다는 보고도 있으니까요.
6. 이식후 직장생활
위 글 내용에서처럼 당일을 쉬고, 다음날 출근해서 일하는 것은 routine life, 즉 일상생활로 돌아가 하루 종일 임신생각만 하는 것에서 탈피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어 저는 권장하는 편입니다.
다만, 실제 있어던 경우인데 유격훈련? 하는 여자 군인은 내무반 근무로 옮기도록 했습니다.
결론 : 배아이식후 한 두시간 병원 휴식후 돌아가서 가벼운 일, 앉아서 서류 정리 정도 한다면 직장복귀도 가능하나 융통성 있게 해 줄 수 있는 직장이라면 당일날 쉬도록 하세요.
부부관계는 가급적 금하는 쪽으로 음식은 평소 잘 먹던 것과 조리된 것으로 먹고, 술, 담배는 절대 안됩니다.
설거지 등 집안일은 힘들지 않는 선에서 하시고, 남편이 도와주셔야 겠지요.
미세먼지 좋지 않으니 마스크 꼭 하시고, 겨울에 편의점 핫팩은 배에 붙여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여름에 물놀이는 발 담그는 수준에서, 수영장과 대중목용탕은 원충류나 기타 균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들어가지 마세요.
놀이공원에서는 탈수가 되지 않게 꼭 물을 휴대하시고, 무중력을 만드는 놀이기구는 타지 마시도록 하구요.
그냥, 발딛고 서서 하는 것 하시길 바랍니다.
파마나 네일 하는 중 나오는 화학약품에 대해 알려진 것이 없으니 가지 말도록 하구요. 핸드폰도 가급적 일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 놓고 사용하세요.
어렵게 이식 까지 했습니다. 성공하시길 빕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