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나팔관 조영술이란?(통증이 거의 없는)
본문
초음파 나팔관 조영술이란?
영어 약자로 HyCoSy라고 부르는데, 자궁과 난관의 상태를 알기위해 조영제를 질강을 통해 주입하면서 초음파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기존의 난관조영술에 비해 장점이 많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은 “통증이 거의 없다”라는 점입니다.
얼마나 정확한가요?
이 검사는 80~90% 정도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지만 100%는 아니며 드물게 조영제가 통과되지는 않아도 난관이 막히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술에 대해 알려주세요.
1. 시간 : 1분
2. 장소 : 외래 검진대
3. 방법 : 질경을 넣고 자궁경부에 조영제 주입 카테터 삽입하고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초음파 검사 .
난관조영술에 비해 장점이 무엇인가요?
1. 짧은 시간: 1분
2. 통증이 거의 없음.
3. 방사능 노출이 없음.
4. 본원에서 직접 주치의가 검사함.-> 검사 결과를 검사가 끝남과 동시에 알 수 있음.
합병증 등은 없나요?
2020년 11월 6일 현재 한 명도 부작용 없음(절대 없다는 것은 아니며, 어떤 시술도 부작용이 전혀 없을 수는 없음).
**주치의 선생님이 직접 진료실 바로 옆 초음파실에서 모니터를 환자분과 같이 보기 때문에 진행되는 조영제를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직관적으로 통과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
일단 부부관계를 2~3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될 수 있으면 질염균, 특히 클라미디아 감염 여부를 미리 검사해서 결과를 알고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기는 임신 가능성이 없는 생리 직후에 하게 됩니다.
**우측 하얗게 빛나는 조영제 부부은 자궁이고, 좌측의 가느다란 실선은 난관을 통해 조영제가 나가는 모습
(동영상)
https://youtu.be/pho56JWCN_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